이번에 Samsung & Intel (사실은 더 많지요. 이하 Tizen 진영이라 명칭) 에서 Tizen SDK 2.2를 발표했습니다. Apple의 iOS, Google의 Android 그리고 MS의 Windows Phone 8 에 이어서 드디어 Tizen 이라는 새로운 Mobile OS가 날개짓을 시작했습니다. 이미 수많은 Mobile OS가 나온 상황에서 Tizen 진영은 어떻게 자신만의 길을 걸어갈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저의 블로그에서는 Tizen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가 도움이 되는 글을 쓰려고 합니다. Tizen의 설치 부터 시작해서 개발 방법을 다루게 될텐데요. 중간 중간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것이 발견되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Tizen의 개발 전에 알고 가야할 기본적인 것들을 짚고 가겠습니다. 첫 번째로 Tizen은 현재 Device를 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아마도 2014년 초에 출시가 될텐데요. (현재 이 블로그를 작성하는 시간을 2013년 11월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으로 개발을 해야할까요? 바로 Tizen Simulator입니다.
바로 위와 같이 생긴 컴퓨터에서 돌아가는 가상 핸드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성 중인 Code가 어떻게 작동하게 될지 미리 알게 해주는 고마운 가상머신이죠. 우리는 이 녀석을 가지고 개발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시간이 지나서 실제 Device를 구할 수 있게 된다면 필요 없게 되겠지만요 ^^;
둘째, Tizen 개발에는 2가지 언어가 지원됩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iOS 개발에는 Objective-C가 이용되며 Android 개발에는 Java 라는 언어가 사용됩니다. 각각의 OS는 자신들의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한 언어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Tizen은 특이한 점이 두 가지 언어를 지원합니다. 하나는 Native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한 C++ 과 Web Application을 위한 웹언어 입니다.
웹언어에는 또한 3 종류가 있는데 HTML5, CSS 그리고 JavaScript가 이용됩니다. 자, 그럼 우리는 무엇으로 개발해야 할까요? 실은 모두 괜찮습니다. 이미 C++을 배우신 분이라면 Native Application을 개발하셔도 무방하고 Web을 배우신 분이라면 Web Application을 개발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목적하에 Web Application을 선택하겠습니다. 제가 Web App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큰 이유는 Web이 초보가 배우기 쉬운 언어라는 점입니다. Web언어는 상대적으로 직관적이며 Design이 쉽고 배우는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특징 때문에 Web을 선택했을 때 이 블로그의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그 외에 많은 이유로 저는 Web App을 선택하겠습니다.
자, 이제 서론을 마치고 개발 환경을 구축해보겠습니다. 여기로 접속하시면 아래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 OS에 해당하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Windows를 사용하실텐데요. 자신의 Windows 가 32bit 인지 64bit인지 헷갈리시는 분들 계시죠? 그런 분들은 여기를 참조하셔서 확인하세요.
자신의 OS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 받으셨으면 이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도중에 설치 경로를 물을텐데요. 기본으로 하셔도 되고 자신이 원하는 폴더에 설치를 하셔도 됩니다. 다만 설치가 되고나면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설치 된 장소를 찾아가게 되면 tizen-sdk라는 폴더와 tizen-sdk-data 라는 두 개의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하시게 될겁니다. 여기서 조심할 점은 tizen-sdk-data의 폴더를 무작정 옮기시게 되면 개발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나머지 설치에 관해 궁금하신 점은 이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위의 부분은 여러분이 혹시 모르실 수도 있는 부분이기에 제가 일러드린 것입니다. 나머지는 워낙 쉽고, 위에 언급된 사이트에서 잘 되어 있어서 저는 여기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부터는 실제 개발로 곧장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