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ospblog.blogspot.kr/2015/05/tizen.html
cocos2d-x, python 의 환경 변수 설정이 되어 있고 새로운 프로젝트까지 무사히 완성했다면 Android 에서 포팅할 수 있고 개발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보자. (참고로 JDK설치는기본이다? 당연히 설치해야한다. 이것도 모른다면 다른 곳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오라!)
1. Eclipse 설치
Eclipse 를 설치한다. 아래의 링크에서 CDT가 아닌 Java EE 버전을 설치한다.
https://eclipse.org/downloads/
2. CDT Plugin 설치
Eclipse에서 Eclipse Marketplace에 접속해서 CDT 라고 검색하면 Eclipse CDT가 검색되며 그것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3. NDK 설치
아래의 링크에서 Download 항목에서 NDK를 다운로드 받는다.
https://developer.android.com/ndk/downloads/index.html
다운로드 파일을 실행시키면 꽤나 오랫동안 압축을 풀게 된다. 압축을 풀게 되면 NDK 폴더가 생성이 될 것인데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옮기도록 하자. /Document 폴더에 두기로 한다면... 다음과 같은 경로가 나올 것이다. 잘 기억해 둔다.
C:\Users\deokil\Documents\android-ndk-r10e\
4. ADT 설치
사실 이제는 Android Studio 로 합쳐져 버린 녀석이다. 하지만 우리는 Cocos2d-x를 위해서 따로 설치를 해야한다. Eclipse에 접속한 뒤에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한다. 그리고 Work with 항목에 다음의 링크를 입력해 준다.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곧 Developer Tools 라는 항목이 뜰 것이다. 체크 한 뒤에 설치한다. 혹시나 사내망에서 설치를 한다면 Proxy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자.
5. SDK 설치
설치하고 나서 Eclipse를 실행시키면 SDK 가 없다고 난리를 부린다. 예전에는 SDK마저 따로 설치해 줘야 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경고들을 취소 시키고 보면 SDK를 설치 하겠냐는 창이 있다.
기본적인 설치가 끝나면 추가적인 설치가 필요하다면서 SDK Manager를 열것을 요구한다. SDK Manager를 열어서 Android 2.3.3을 설치하자.
6. Import Projects
SDK 까지 설치가 모두 끝났다면 이제 프로젝트를 가져와야 한다. 코코스 라이브러리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들고 와야된다. 즉, 프로젝트 2개를 가져와야 한다.
먼저 Package Explorer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Import를 선택한다. 그리고 Root Directory 항목을 선택한 후, 우리가 미리 만들어 두었던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한다. 선택하고 나면 엄청난 양의 프로젝트가 선택이 되어 있을 것이다. 우선 Deselect All을 선택해서 모두 선택 해제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1. cocos2d\cocos\platform\android\java
2. proj.android
7. Property Setting
libcocos2dx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Properties를 선택하고 Android 항목에서 Target Name 이 Android 2.3.3을 체크하고 아래에서 Is Library를 체크한다. Okay를 눌러 저장한다.
이번에는 실제 프로젝트에서 Properties 를 선택하고 Android 에서 Target Name 이 Android 2.3.3을 체크한다. 그리고 아래의 Library 항목에서 Add를 눌러 libcocos2dx를 선택한다. 혹시 이미 들어가 있다면 Remove로 제거하고 다시 추가한다.
8. Ant 설치
아래 링크에 접속한다.
http://ant.apache.org/bindownload.cgi
Current Release of Ant 항목 조금 아래에 보면 Zip archive 라고 다운로드 링크가 있을 것이다. 다운 받아서 설치한다. 압축을 풀고 나면 ant 폴더가 하나 생성될 것인데 자신이 원하는 곳에 옮겨놓는다. 나의 경우 C:\apache-ant 로 두었다.
9. 환경 변수 설정
우리는 다음 5개를 환경변수로 설정해 주어야 한다.
1. cocos2d
2. ndk
3. android sdk
4. python
5. ant
만약 하나라도 환경변수로 등록하지 않으면 작동이 되지 않으니 환경 변수 설정을 꼼꼼히 하자. 다음의 절차를 따르자.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환경변수 > 시스템 변수
그리고 우리가 설정해야 할 환경 변수 경로가 다음과 같다면
1. cocos2d
C:\Users\deokil\Documents\cocos2d-x-3.5-tizen\tools\cocos2d-console\bin\
2. ndk
C:\Users\deokil\Documents\android-ndk-r10e\
3. android sdk
C:\Users\deokil\android-sdks\
4. python
C:\Python27\
5. ant
C:\apache-ant-1.9.6\bin\
아래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변수 이름과 변수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변수이름 : 변수값
NDK_ROOT : 위에 적힌 ndk 경로
COCOS_CONSOLE_ROOT : coco2d 경로
ANDROID_SDK_ROOT : sdk 경로
ANT_ROOT : ant 경로
그리고 최종적으로 Path를 수정해야 한다. 여기서 Path를 수정하는데 하나의 환경 변수를 설정하고 나면 끝에 반드시 ; 를 붙이고 다른 환경 변수의 경로를 적어줘야 한다. 예를 들자면 이미 시스템 변수로 다음과 같은 Path가 있었다고 가정하자.
C:\ProgramData\Oracle\Java\javapath
그럼 다음과 같이 적어준다.
와 같은 방식으로 모두 적어주어야 한다. 명심할 것은 경로 사이에 ; 가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렇게까지 안해도 개발은 할 수 있지만 나중에 편해진다)
10. Android 빌드 준비
Windows Key + R 을 눌러 cmd를 입력한다. cocos2d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해서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python Setup.py
만약 중간에 not found라고 뜬다면 환경 변수 설정이 잘못된 것이니 9번 항목을 다시 해보길 권한다.
이제 다시 이클립스를 켜고 프로젝트를 연다. 프로젝트 하위 폴더 중에 jni 라는 폴더가 있을 것이데 내부에 Android.mk 라는 폴더를 열어보자. 그리고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우선 LOCAL_SRC_FILES를 다음과 같이 주석처리한다.
#LOCAL_SRC_FILES := hellocpp/main.cpp \
# ../../Classes/AppDelegate.cpp \
# ../../Classes/HelloWorldScene.cpp
그 밑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 한 후 저장한다.
FILE_LIST := $(wildcard $(LOCAL_PATH)/../../Classes/*.cpp)
LOCAL_SRC_FILES := $(FILE_LIST:$(LOCAL_PATH)/%=%)
LOCAL_SRC_FILES += hellocpp/main.cpp
11. 빌드
먼저 libcocos2dx 프로젝트를 누르고 Ctrl+B를 해서 빌드 한다. 빌드가 끝나면 게임 프로젝트를 열어 build_native.py 를 더블클릭하여 실행 한번 한다. 그리고 게임 프로젝트 또한 Ctrl+B를 눌러 빌드를 해준다.
12. 실행
프로젝트에서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Run as > Android Application 을 선택해 실행한다.
p.s.
혹시나 extra qualification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 Visual Studio는 융통성이 있어 그냥 넘어가주는 문제이지만 이클립스는 그러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다. 에러가 난 코드를 잘 보라.. 표준에 맞지 않는 에러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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